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오마이걸 유아 허언증의 진실, 논란종결 팩트 총정리

1. 세종대학교 글로벌 지식 평생 교육원 학력위조 사건

유아가 라디오스타를 출연 한 이후로 발언 때문에 허언증이냐는 소리가 돌기 시작하고 그 이후에 일과 일이 겹쳐 터져서 허언증 논란이 붉어지기 시작함
기사도 나고 일이 커지자 WM엔터테인먼트(오마이걸의 소속사)가 직접 피드백을 시작함



△ 공식 팬카페에 올라온 피드백

글에 나와있는대로 해당 프로필은 소속사에서 쓴게 아님

"관계자 정보확인 (2016.07.29)이 떠있는데 그럼 관계자가 쓴것 아니냐? 짜고치나? 소속사도 구라를 치나?"

그건 오마이걸이 [내 얘길 들어봐]로 2016년 8월 1일 컴백 전에 프로필 사진이 바뀐 것을 확인한 표시였음





그리고 하나 더 논란되는게 바로 밑에 인터뷰임 이 인터뷰의 관한 소속사의 입장은




△ 기사 중 일부

이렇다 '미디어 인터뷰 중 혼선으로 잘못 표기 돼...'
라고 나와있음 인터뷰 기자와의 혼선으로 기사에 잘못 표기 된 것임



그리고 추가적으로 몇몇 이들이 주장하는 두가지는

1) 인터뷰 중 혼선은 그렇다쳐도 유아가 본인 입으로 [V앱 드림 콘서트 카페테리아] 인터뷰 영상에서 직접 세종대에 다닌다고 언급 한 적이 있음

2) 유아가 라디오스타에 나와서 직접 세종대 휴학 중이라 언급 한 적이 있음



둘다 와전 된 내용임 1번 같은 경우에는 직접 보면 알겠지만 직접적으로 세종대 언급을 한 적이 없음 정확히 말하면

유아:저는 초중고는 일반..(MC:아 일반~ 인문계나~) 예.. 대학교는 춤쪽으로~!.. 이제..


이 내용이었음 토씨 하나 안틀리고 돌려보면서 받아적은 내용임
입에 입을 타고 소문이 전해지면 얼마나 무서워진단게 여기서 느껴짐 그리고 덧붙여 '평생 교육원'을 '대학'이라고 칭한게 틀린 것이다 라고 하면 그것은 굳이 따지면 말실수라 할거지 허언증으로 치부할게 아님

"아 저는 대학교는 세종대학교에서 무용 쪽으로 나왔어요!" 허언증O 말실수X

"아 저는 대학교는 춤쪽으로 나왔어요!" 허언증X 말실수O


그리고 2번 같은 경우엔 난 이 글 쓰려고 이미 한번 본 라디오스타 다시 돌려보고 옴

정말 웃긴게 대학교에 ㄷ 자 조차 언급되지 않았음ㅋㅋ 애초에 유아 토크 순서가 

(최연소 구라라인 얘기,롤모델 얘기,김구라 미담,본명 유시아 얘기) → (스토커 얘기) → (초등학교 졸업사진 얘기) → (스트레스 푸는 법,자기최면 얘기) → (노래)

이 순서였음 대학교에 디귿 자도 언급할 타이밍이 없었고
유아는 다른 게스트 토크 중간에 끼어드는 것도 없었음
근데 대체 세종대 휴학 언급을 언제 했단건지 도통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임

그리고 팬들이 세종대 무용과 라고 내세우며 영업하고 다닌다는 것과

이 일이 있은 후 어떤 한 팬이 "우리는 평생 교육원에 다닌다는걸 알고 있었다"

이 댓글과 말이 맞지 않는건 우리가 뭐라 할 수 없는 노릇임 위에 세종대를 내세우며 영업했다는 사람은 당연히 공식 프로필에도 기사에도 다른 팬들이 말하기도 세종대 무용과 라고 다 써있으니 그 팬은 세종대 무용과라 믿은거 같고

아래 사람 같은 경우에는 일반화임
나는 세종대라고 영업하고 다니지도 않았지만 평생 교육원이라는 사실도 몰랐었음(사실 세종대라고 표기 돼있는 것도 몰랐었지만)

아무튼 그럼





2. 데뷔동기 스토커 발언 일


유아가 과거 기사에 가수를 목표로 한 이유가 '보아' 선배님 때문이라는 기사가 있었음

이에 반응한 사람들이 라스를 보고 

"뭐냐? 여기선 데뷔를 맘먹은 이유가 스토커 때문이고 저기선 데뷔를 맘먹은 이유가 보아 때문이냐?"

라는 반응이 있음 사실 여기에 대해선 WM이 공식적으로 피드백한 부분이 없음 그래도 이걸 허언증으로 밀어붙이는건 굉장한 오바임

데뷔를 결심한 이유를 하나만 품으란 법 있음? 
A라는 애가 B라는 애를 좋아하는 이유가 성격이 좋아서,잘생겨서 등등 여러 이유가 있듯이 비슷한거임

그리고 윤종신이 먼저 대본에 있는 유아는 스토커 때문에 데뷔를 결심했다 이 질문을 읽으며 시작했는데 그 흐름을
"아니요 저는 보아 선배님 때문에 데뷔를 결심했습니다!"
이럴 수도 없는 노릇이지 대본에 따라 1~2분 토크를 이어가야하는 프로그램인데 ㅋㅋ

그리고 현직 기자활동 하시는 이진호 기자님이 아프리카 방송 중에 말씀해주신걸 요약한 글 중 일부임 기자님이니까 카더라는 아닐거임 팩트




위에 사진은 이 영상을 토대로 정리된 글임ㅇㅇ 내가 영상을 끝까지 다 보고 온 결과 과장 되거나 왜곡 된 부분 없이 기자님 말대로 잘 써진 글임


3. 육상부 시절 때 달리기 기록 13초 일


이건 해명하기가 그냥 지침 이틀 전인가 며칠 전인가 글도 한번 올라왔으니...ㅇㅇ 이번 추석특집 아육대 본 사람은 알거임 자막이랑 해설위원 분들 한테 뛰는 폼 부터가 다르다는 소리도 들었고 고만고만했던 차이를 확 벌려 놓은게 유아임 그렇게 유아의 대활약으로 오마이걸이 여자 400m 릴레이를 금메달을 딸 수 있었던거고
코너링 역시 뛰어나게 함 해설위원 분들 또한 오마이걸은 남자랑 뛰어야하는거 아니냐 말했고



+ 이것도 이진호 기자님께서 해주신 말씀인데 유아 부모님이 엄청 억울하셨는지 달리기 상장까지 꺼내드셨다함 상장에 몇초인지 기록은 안나와있지만 각종 대회에서 우승한 상장이 8~9장이 있었다고 함 그 상장 중에 큰 대회에서 1등한 상장도 있었고


이상 이렇게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세가지 논란의 정리 글임
너무 부족한 글이라 해명이 충분히 됐을지가 모르지만 내 딴에선 나름 노력한 글임...
만약 추가적인 이이 제기가 있다면 아는 내용 한에서 답변해줄 수는 있지만 소속사 공식 입장도 없고 마땅한 궁예도 마땅한 증거도 없는 내용은 반박하거나 답변해 줄 수 없음 나도 모르니까 내가 유아가 아니니까ㅇㅇ

내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가 달리기 글 한번 올라온 이유로 다시 허언증 일이 점점 떠오르기 시작하기도 하고
어젠가 그저껜가 삭제된 글 댓글 중에 내가 
"아니 해명을 했었는데도 악플러들이 댓글을 다 점령해서 글쓰니가 글을 내렸다니까요?"
이렇게 댓글을 달았는데 어떤 댓쓰니가
"그럼 다시 올리면 되겠네" 해서 올린 글임

아차 그리고 까먹은게


4. 그 외


1) 라디오스타에서 유아가 의상으로도 잠깐 언급돼서 욕을 먹었었는데 진짜 너무 말도 안되는 말이라서 놀람
심지어 추천 꽤 받은 댓글 중에는 "유아가 방송 내내 중간중간에 자꾸 어깨 내리는거 보고 식겁했다" 이런 댓글 보고 내가 되려 식겁함 ㅋㅋㅋ 이 부분도 라스 다시 돌려볼때 신경쓰고 의식 하면서 계속 봤지만 내린 적이 없음 애초에 유아가 맨끝 자리라 전체컷이 잘 안잡혀서 방송내내 나오지도 않았음 유아 토크 타임때 카메라에 잡혔지 그 외엔 카메라에 잘 잡히지도 않았을 뿐더러 어깨에 손을 댄 적이 없음 방송내내 ㅋㅋ


2) 외모로도 까던데 이건 긴말 안하겠음 본인 취향에 따라 못생겨 보일 수도 있고 예뻐보일 수도 있는거겠지만 취향을 포장해서 악플을 합리화 하는 애들한텐 딱히 해줄 말 없음


3) 눈웃음으로 억지 눈웃음이다 까이는데 이것도 별로 해줄 말은 없지만 짜내서 말하면 원래 그렇게 웃음..ㅋㅋ 진짜 웃길때 웃는 표정이랑은 당연히 구겨짐(?)의 차이는 있지만 원래 그렇게 웃는 사람보고 악플러들 보기 불편하다고 고치란 법이 어딨음?




특히 방송에선 유아는 원래 무표정이 뚱해서 무표정으로 있으면 무섭다 그럴거고 방송태도 불량이라 그럴거고 웃으면 억지 웃음이라 할거고 어디 장단에 맞춰줘야할지 모르겠음 1도




진짜 진짜 끝임 뭔가 더 쓸게 남아있었는데 기억이 안나므로...




+) 그리고 오마이걸 팬톡에 유아 지인분이시라 올라온 내용임

같은 학교가 아닌 학원에서 만난 사이고 나이도 달라서 졸업앨범이나 그런 것도 없다하심 (한마디로 인증이 어렵다)

주작인 가능성을 배제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안보는것보단 낫겠다 싶어서 올려보겠음













+) 이건 저번에 올라온 유아의 허언증 논란에 대한 최종 진실을 올린 글을 그대로 퍼온 것임 논란이 되고 글쓴이가 내리라면 내리겠음. 아직도 유아를 검색하거나 유아를 언급하면 '허언증' '학력위조' 가 먼저 나오거나 먼저 뜸 하지만 이 위에 글들을 보면 유아가 학력위조를 한 일들도 허언증이라는 것도 전부 거짓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나는 타팬임 정말 인증도 가능한 타팬. 하지만 나는 내가수가 큰 논란과 오해 때문에 아직도 가끔 그 논란과 오해를 언급하면서 까내리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난 이 기분을 팬으로서 아주 잘 알고 있음 오해는 쉽게 만들어지지만 그 오해를 풀기에는 너무 큰 시간과 너무 큰 감정소비가 생김. 애초에 논란을 만든 사람은 따로 있는데 정작 상처받고 뒷수습을 하는 사람들은 피해자라는 게 너무 화가 나고 마음이 아픔 결론은 모든 사람을 한쪽의 말만 듣고 한쪽의 면만 보고 그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음



COMMENT
  •     

    진짜 솔직히 말하면 아직까지 유아 허언증이라고 믿었는데 이거 보니깐 오해 싹 다 풀리네 진짜 사람들 선동하는 게 쉽구나를 느낀ㄴ다...ㅋㅋㅋ

  •    
    꼭 악플러들은 이런 글은 안 보고 이상한 글이랑 이상한 말들만 듣고 와서 까내린다는 게 너무 답답하고 화도 난다 진짜 ㅋㅋㅋㅋㅋㅋ 쓴이 팬덤이 어디 팬덤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런 글 올려줘서 팬들도 유아에 대한 오해가 더 생길까봐 올리는 거 되게 두려웠었는데 고마워 정말 

  •     
    이런 글 정말 고마운데 괜히 쓰니나 쓰니가수 트집 잡힐까봐 미안하다 정말... ㅜㅜㅜㅜ 이런 글 고마워 이렇게 아니라고 믿어주는 사람 있다는게 그나마 다른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이나마 변할 수 있다는 증거인 거 같아 고마워

  •     
    유아 허언증이라는 거 애초에 말이 안됐음 도대체 유아가 얼마나 구라를 쳤다고 허언증임 말실수한 거 1개정도 그리고 뭐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2개정도밖에 없는데 맨날 허언증 이러는 거 보고 개빡쳤음

  •    
    달리기 기록으로 허언증이라고 하는건 너무 웃김 무슨 기계도 아니고 달리기 기록이 어떻게 일정하게 나옴 더군다나 유아는 성인이고 아육대 달리기 기록이랑 어떻게 학생때 기록이랑 비교를 함

  •    
    저게 인터뷰 기사는 진짜 기자 실수일수도 있음..기자들이 인터뷰할때 토씨하나 안틀리고 메모하는게 아니잖아 '세종 무용'이런식으로 핵심키워드만 메모하기때문에 기사를 잘못쓸수도있는거지..그리고 달리기는 걍ㅋㅋㅋㅋ아육대 한번 보면 끝남

  •    
    오마이걸 데뷔초때부터 유아랑 아린한테만 눈길도 많이 가서 유아 엄청 좋아했는데 허언증 논란 뜬거 너무 마음이 아팠음 아니 허언증인 것도 아닌데 유아 네이버에 검색하면 허언증이라고 뜨는거 보고 진짜 심각하다고 생각했음 유아 허언증 아니라고 그러면 판에서는 반대폭탄 맞고 아이돌들은 네이버에 자기들 이름 자주 검색한다는데 유아 상처받을 것 같아서 안쓰럽다 최근에 브이앱 봤는데 원래 활발하고 말괄량이같았는데 조금 더 성숙하게 행동하려고 하는 거 같아서 짠했음

  •    
    막짤 유아 조카 예쁘다.... 화장 진하게하는 것보다 눈화장 약하게 하는게 더 예쁨 

  •    
    다른것도 아니고 기자가 자기가 잘못 표기했다고 죄송하다고까지 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상황 끝 아님? 그리고 팬들이 무용과라고 영업한 글 본적도 없고 몰랐었을 수도 있지 평생대학원이 유명한것도 아니고

  •    
    착하고 열심히 하는게 다보이는데 허언증이라는 말도안되는 이유 하나로 언급만됬다하면 악플이 반이라서 속상했음.. 

  •    
    ㅌㅋㅋㅋㅋㅋㅋ 할말 없으니 반대 누르고 튀네ㅌㅋㅋㅋㅋ얼탱이가 옶다 진짜

  •    
    진짜 내 본진돌 소속사 후배라서 그런지 더 짠했음 분명 우리 애들한테도 깍듯하고 선배돌 이름에 먹칠 안 한다고 어디서나 행동 하나하나 조심하려고 하고 어디서나 존경하는 아이돌 꼽으면 남자 아이돌에는 꼭 비원에이포가 있었고 그래서 더 정이 갔었는데 말도 안되는 논란으로 괜한 애들한테 비수 꽂는 거 같아서 화도 났음 난 진짜 덟엠이 그렇게 피드백을 빨리한 거 처음봄 ㅋㅋ 아니 자기들도 얼마나 황당하고 당황했으면 몇개월 지나도 피드백을 안 하던 덟엠이 피드백을 하냐..ㅋㅋㅋ

  •    
    와.... 진짜 무섭다 ㅋㅋㅋㅋ 논란 만드는거 한순간이네

  •    
    ㅅㄹ직히 달리기는 뭐라 하면 안돼.. 영재발굴단 봤는데 공식기록이랑 개인기록이랑 차이심하더만;; 개인기록 13초 00은 나올 수 있다고 봄

  •    
    팬덤이 막 크지 않은 여돌은 조금만 삐끗해도, 삐끗하지 않아도 구설수 휘말려서 훅가기 너무 쉬운거같음.. 피해자 줄이려면 당장 읽는 사람도 조심하는게 좋을거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