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터키 쿠데타 현재 상황요약 live 동영상

터키 현재 상황



세속주의/반에르도간 군 세력이 쿠데타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
경찰과 군이 도시 여러곳에서 충돌중, 총격이 들렸다는 제보가 있음
공항 폐쇄
대통령궁, 국회 건물, 방송사는 군 손안에 들어감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다리를 군이 임시적으로 폐쇄중
군 고위급 장성을 반군이 인질로 잡았음
정부 관계자에 의하면 에르도간은 안전하다고 함(대통령은 휴가중)
SNS 웹사이트 일시 차단
군 계엄령 선포, 통행금지령 선포
쿠데타 세력은 인권과 자유, 법치를 위해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주장

대충 이 정도네요.


 에르도간가 그럼 원리주의(종교)쪽이었나요?


 네. 이슬람 원리주의자로 인권 침해와 소수민족 탄압으로 말이 많았었습니다.


 한국 드라마 같은거보면 5.16 쿠데타 장면 저렇게 길막하고..그러던데 비슷하네요


 형제긴 형제임ㅋㅋㅋ


 쿠테타에서 말도안되는 희망이지만.. 다치거나, 죽지 않았으면.

 

터키 쿠데타 실패한거 아닌가요?



스카이 뉴스 보고 있는데 브레이킹뉴스상으로 볼 때 쿠데타 실패한거 같아요 
대다수 군부가 가담하지도 않은거 같고 쿠데타군도 얼마 되지 않는거 같아요..
대통령도 안전하다고 하고..
 
그런데 쿠데타군에 환호하고 사진 찍는 이스탄불 시민도 있네요.. ㄷㄷ


 분위기는 성공한거같은데요


 조금전에 대통령이 CNN이랑 전화 인터뷰 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군부 전체가 참가한것도 아니라서 힘들꺼라는...


 인터뷰가 시민들이 나가서 저항해야 한다.... 그런 내용이던데요....;;;


 도시는 에르도안에 반대하는 세속주의 지지자들이 많아서 환호하는거 아닐까요? 이스탄불은 특히..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거리로 나와서 힘을 보여줘라 라고 하는걸 보니 대통령한테 유리해보이진 않아보입니다 보통의 경우엔 정부군이 잘 대처하고 있으며 나오지 말라는 말을 하는게...


 인터뷰에서 국민들한테 도와달라고 하는 상황이면 대세는 이미 끝난거죠. 보통은 군복차려입고 나와서 반란군들은 항복하라고 하죠


 부정 선거로 작년에 난리였죠. 이리저리 푸틴은 굿이나 보고 떡먹는것 같네요.  작년 초까지만해도 상당히 위험 했는데 시리아 터키 영국 다 도와주네요-_-;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보면, 쿠데타 상황에서 대통령이 핸드폰으로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건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 불리한 상황이라고 분석하는 것이 옳습니다.

 

형식은 극단적이지만 군부쿠데타가 더 나을수도



터키는 원래 국민 대부분이 이슬람을 믿는 이슬람 국가입니다. 그런데 케말파샤..아타튀르크라고 하는 터키의 국부로 칭송받는 사람이 1차대전 패배 이후 해체직전의 오스만투르크를 그나마 건져내고 터키라는 나라를 새로 열었는데....이사람이 정교를 "철저하게" 분리했죠. 아랍글자를 날려버리고 터키글자를 새로 만들어낸다든가, 무슬림사원으로 사용하던 성소피아성당같은 곳을 역사적유물로 인정하고 박물관으로 바꾼다든가 등등..

하지만 이슬람 인구가 대부분이다보니 그 후의 정치인들은 자꾸 이슬람 주의로 슬슬 돌아가려고 하고..
그 때마다 아타튀르크의 후예를 자처(아타튀크르가 오스만투르크 장군 출신)하는 터키 군부는
이따금씩 쿠테타를 일으켜서 이 상황을 Reset하곤 했습니다.

시대가 시대인만큼 이제는 안그럴 줄 알았는데...보다보다못해 다시금 판을 뒤집어놓은 것 같네요.

그간 에르도안 했던 짓거리(이슬람을 슬슬 앞세우면서 했던 독재짓)을 생각하면
형식은 극단적이지만 군부쿠테타가 더 낫단 생각은 있습니다.


 근데 군부쿠데타 성공해봤자 저런정권은 금방 또 몰락하죠.  역사상 쿠데타로 잡은정권이 천수를 누리는경우는 거의 없었죠.. 아프리카 여러나라들도 군부정권 잡아봤자 금방금방 다른세력한테 뺏기고..


 터키 유로가입은 물건너 갔네요.ㅋㅋㅋ


 터키에 대해 알아보니 참 복잡하네요 이슬람세력들이 민주주의 방식으로 집권하면 대통령을 오래 해먹는 독재화의 길로가고 언론과 인권을 탄압하는 민주주의를 탄압하는 세력이 되고 군부는 이슬람세력의 확대와 민주주의에 대한 탄압을 막기위해서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구테타를 하게되고 이런 느낌인것같은데 ^^ 아직 잘모르겠네요

 

터키 쿠데타의 역사




 



터키 현상황 live 중계